요즘 유튜브에 동기부여, 성공학, 경제적 자유에 대한 내용이 눈에 띄입니다. 듣고 나면 동기 부여도 되고 힘도 나고 열정이 끓어오릅니다. 이 강사들은 강의까지 팔고 있는데요 그들의 특징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동기부여 성공학 강사들이란?
동기부여 강사, 성공학 강사들은 삶이나 성공에 대한 의욕을 불러일으키는 내용으로 강연을 하는 사람들입니다. 보통 자신의 성공 과정, 이끌림의 법칙, 열정을 불러 일으키는 내용으로 듣는 사람들이 용기를 얻기도 하고 그들의 강연이 삶의 변화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5가지 특징
1. 흙수저 출신 어려웠던 과거
소위 흙수저 출신들이 많습니다. 가난하고 어려웠던 시절의 결핍을 많이 강조합니다. 그렇기에 지금의 경제적 부가 더욱 빛을 발합니다. 그러나 경제적 부를 이룬 일부 강사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흙수저가 맞나 싶은 분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린 시절 힘들게 살았는데, 알고 보니 부모님이 괜찮은 직장을 다니고 계시고 대학시절 사립대(취업, 국립대의 선택지가 있음)에 진학하기도 했다는 얘기를 들으면 과연 저분이 흙수저 출신이 맞나 싶기도 합니다.
그러나 어려운 시절의 고통을 기억하기에 힘들었던 과거를 이야기할 자격은 된다고 봅니다.
2. 많은 양의 독서
성공학 강사나 동기부여 강연자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많은 책을 읽었다고 말합니다. 심리학책뿐만 아니라 밥 프록터, 지그 지글러 등 세계적인 성공학 강사들의 책을 여러 번 읽었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학벌이 좋지 않아도 논리적인 설득력을 보여 줍니다.
3. 실행력
독서를 많이 하고 남다른 실행력을 보입니다. 끌어당김의 법칙을 믿고 하루에 여러번 자기 암시를 하고 실행에 옮겼다고 합니다. 100번 쓰기, 수백 번 되뇌기, 상상하기, 명상하기 등등을 실행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한 가지 아쉬운 점은 그들이 부를 이루기 위해, 또는 자신의 분야에서 성공하기 위해 실행했던 것에 대해서는 다소 두리뭉실하게 언급해서 좀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4. 저서 발행
유튜브 영상이나 인터뷰에 담지 못한 이야기들을 책으로 엮기도 합니다. 팬들이나 동기 부여 자극이 필요한 사람들은 구매해서 옆에 두고 언제든지 펼쳐 볼 수 있습니다. 성공학 강사들의 저서 발행은 하나의 관문 같기도 합니다.
5. 커뮤니티 형성
성공에 대한 열정은 보통 작심삼일입니다. 또한 같이 하는 사람들이 있으면 좀 더 힘이 납니다. 그래서 그들은 홈페이지나 온라인 카페 같은 커뮤니티를 만들어 뜻을 같이 하는 사람들을 모읍니다.
비판, 생각해봐야 할 점
부를 이룬 불투명한 루트
성공한 강사, 경제적 자유를 이룬 강사들은 자신이 수강생, 구독자들의 롤모델이 되곤 합니다. 구독자들은 그들의 경험과 철학을 듣고 본받고 싶어 합니다. 일부 강사들은 경제적 성공을 이루었다고 하지만 그 과정이 다소 의구심이 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동업을 했는데 혼자 이룬 듯이 포장하기도 하지요. 오히려 강의로 더 큰 부를 이룬 듯한 강사도 보입니다.
비싼 컨설팅비, 강연료
실행력을 높이는 방법 중 하나는 바로 돈을 지불하는 것입니다. 사람은 금전적인 손해를 보지 않으려고 실행력을 더 높입니다. 강사들도 사람들의 실행력을 높이고 강연의 가치를 끌어올리기 위해 강연료, 상담료, 챌린지 참여비 등을 받습니다.
그러나 일부 강사들은 생각보다 비싼 강연료를 받기도 합니다. 학원과 달리 강연료나 상담비는 정해진 기준이 없기에 강사들이 임의적으로 정합니다. 그 강의료가 합당한 지에 대해서는 의구심이 많습니다.
지나친 환상팔이
성공이나 경제적 자유는 누구나 이루기 힘듭니다. 자신의 재능, 운, 환경, 노력 등이 맞아떨어져야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그들의 논리는 꿈, 끌어당김의 법칙과 같은 동기를 가지면 그 결과 다 이룰 수 있다고 합니다. 너무 쉽게 이야기하곤 합니다.
그들이 한 가지 간과한 것이 그 중간에 있는 엄청난 노력과 피눈물, 멘털 관리, 인내력에 대해서는 크게 언급하지 않습니다. 언급하더라도 비중이 크지 않습니다. 또한 그 과정을 너무 쉽게 이야기합니다.
애매한 메시지
강연의 대상이 다양한 연령층, 다른 상황의 사람들이다 보니 가끔 전하는 메시지가 애매할 때가 있습니다. 예을 들면 성향이 조직생활에 맞고 이미 조직에서 인정받는 사람과 취준생을 데려다 놓고 사업 얘기만 하는 경우가 그렇습니다. 또한 온라인 사업의 성공을 이야기하며 팔로워 수를 늘리라고는 하지만 그 방법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언급해 주지 않기도 합니다.
과도한 팬심
강사들은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외모, 분위기, 세련된 화법, 인간미 등 그들 자체가 이끌림의 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그들을 롤모델로 삼는 사람들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충성도 높은 팬들이 생겨납니다. 강사들의 메시지가 그들의 터닝 포인트되어 전혀 다른 삶을 살기도 합니다. 그러나 지나친 팬심으로 비판을 비난으로 받아들여서 비판 댓글이나 비판 영상에 악플을 달기도 합니다. 이것은 강사의 문제라기보다는 열혈팬들의 문제라고 봐도 될 듯합니다.
마치며
성공학 강사들은 우리에게 강렬한 열정을 불태워 줍니다. 때로는 우리 인생의 방향성을 잡는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강사들의 메시지들도 좋은 것이 많습니다.
그러나 때로는 주변의 성공한 사람들, 인생을 살며 통찰력을 가진 어른들의 조언도 한 번씩 귀 기울일 필요도 있다고 봅니다. 인생을 살아오며 직접 보고 듣고 느낀 누군가의 경험도 우리에게는 소중한 자산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